인권경영
인권선언문
SKC는 그룹 경영철학이자 기업문화인 SKMS를 기업경영의 근간으로 삼아, 구성원의 행복을 경영 목적으로 하고 주요 이해관계자인 고객, 협력회사, 주주, 사회의 행복 창출의 핵심적인 역할을 수행하고자 노력하고 있습니다. 당사는 고객의 요구에 빠르게 대처하여 고객의 성공, 더 나아가 인류의 성장을 약속하기 위해 ESG 소재 솔루션 기업으로 도약을 단계적으로 추진하고 있으며, 가장 중요한 자원은 사람이라는 인재철학 하에 인권을 존중하는 기업문화를 조성하고 있습니다.
SKC는 인권경영 이행을 위해 세계인권선언 (Universal Declaration of Human Rights), UN 기업과 인권이행원칙(UN Guiding Principles on Business and Human Rights, UNGP), 유엔글로벌콤팩트(UN Global Compact, UNGC) 등 인권·노동 관련 국제 표준 및 가이드 라인을 준수하겠습니다.
국제 인권 표준을 바탕으로 수립한 인권경영 정책을 통해 SKC 구성원뿐만 아니라 투자사/협력회사까지 인권 존중의 책임을 다하고 경영활동 과정에서 발생할 수 있는 인권 리스크를 예방하고 이해관계자 및 제조업의 특성에서 기인하는 잠재적 인권 리스크까지 지속 예방/개선에 최선을 다하겠습니다.
행동 규범 및 적용 범위
SKC의 구성원은 인권경영을 이행하기 위하여 책임을 다하며, 이해관계자를 대할 때에도 SKC 인권경영 가이드를 준수합니다. 또한, 모든 이해관계자가 SKC 인권경영을 존중할 수 있도록 권장하여야 하며 본 인권경영 체계가 현지 국가의 법규와 상충되는 경우에는 현지 법규를 우선적으로 준수하고, 해당 국가에서 요구하는 법규 및 산업 특성을 반영하여 개정 및 세부 정책을 수립하여 활용할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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산업안전 보장
구성원이 안전한 근로환경에서 근무할 수 있도록 사업장의 시설, 장비, 도구 등을 정기적으로 점검하며, 신체적·정신적 위험 예방 목적의 적절한 조치와 사후관리를 위한 지원방안을 마련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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지역주민 인권 보호
구성원은 업무 수행 시 지역주민의 인권이 침해되지 않도록 유의하며, 지역주민의 안전보건에 대한 권리, 거주의 자유를 보호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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차별금지
합리적인 이유 없이 모든 구성원의 성별, 인종, 민족, 국적, 종교, 장애, 나이, 가족현황, 사회적 신분 및 정치적 견해 등을 이유로 모집, 채용, 승진, 교육, 임금, 복리후생 등의 고용과 관련해 차별하지 않으며, 구성원의 다양성을 존중하는 조직문화를 구축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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근로조건 준수
정규 근로시간 및 초과근로 시간, 휴게시간과 휴일은 국제 표준 또는 사업장이 위치한 각 국가 및 지역의 노동관계 법규 중 더 엄격한 기준을 준수하여 정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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직장 내 성희롱 및 괴롭힘 금지
직장 내 성희롱 및 성폭력 등 성적 굴욕감을 주는 모든 행위를 금지하고, 직장 내에서의 지위 또는 관계 우위를 이용하여 신체적·정신적 고통을 주는 모든 괴롭힘 행위를 금지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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강제노동 금지
입사 및 고용유지를 위한 정신적·신체적 구속에 의한 구성원의 자유 의사에 어긋나는 근로를 강요하지 않으며, 고용을 조건으로 근로자 개인문서를 보관하지 않는다. 이는 SKC와 거래하는 모든 비즈니스 파트너사에도 준수하여야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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아동노동 금지
국가 법률에서 정한 아동에 대한 고용은 원칙적으로 금지하며, 이는 SKC와 거래하는 모든 비즈니스 파트너사에서도 준수하여야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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결사 및 단체교섭의 자유 보장
각 국가 또는 지역의 노동관계 법규에 의한 결사의 자유 및 단체 교섭 권리가 보장되며, 노동조합 가입 및 활동 또는 결성 등을 이유로 불이익한 처우나 차별 행위를 하지 않는다.
SKC의 구성원은 모든 이해관계자의 인권을 존중하고 리스크를 개선하기 위하여 인권 정책 내부 시스템에 따라 정기적으로 인권 리스크 관리하고 그 결과를 이해관계자와 공유합니다. 사내 인권경영 담당조직에서는 인권 리스크 관리체계를 이행하며, 인권 관리 절차를 주기적으로 검토하고 대·내외적 환경 변화를 반영하여 본 관리체계를 개정합니다.
리스크 관리 Process
- 인권 리스크 점검 및 평가
- 인권 리스크 개선
- 인권경영 현황 공시
거버넌스
SKC는 최고의사결정권자 및 투자사의 의사결정권자가 참여하는 위원회나 인권경영 전담 부서의 의사결정권자가 주관하는 회의 등을 통하여 인권경영에 대한 현황을 관리·감독 합니다. 위원회나 인권경영 전담 부서와 담당자의 역할과 책임은 아래와 같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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인권경영 담당조직
- 인권경영 정책의 제·개정
- 인권경영 추진 계획 수립 및 시행
- 인권 리스크 평가 및 개선
- 고충처리 채널 운영
- 인권교육 및 대·내외 소통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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인권경영 위원회
- 인권경영 정책의 제·개정 검토
- 인사제도, 규정 등 의견 제시
- 인권 리스크 조치사항 권고
- 인권 침해 사례 조사 및 구제방안 심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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경영층 / 이사회
- 인권에 대한 최고 책임자 지정
- 정기적 현황 파악 및 이슈 논의
- 인권경영 추진 피드백
인권침해 신고 및 처리
SKC 구성원 및 이해관계자의 인권을 침해하는 모든 이슈에 대해 아래와 같은 접수 및 신고 처리 절차를 운영하여, 인권침해 신고 사례 등에 대해서는 법원의 판례, 내부 규정, 내부 과거 처리 관행 등을 참고하여 법무 부서의 지원을 받아 구제방안을 모색합니다. 신고 접수이후 상담 및 조사를 통해 사실 관계를 확인하며, 인권침해 사례가 피해자의 권리와 자유에 상당한 영향력을 미치거나, 외부 리스크로 확산될 가능성이 높은 경우에는 위원회에서 구제방안을 논의합니다.
모든 접수 및 상담 내용은 비공개로 유지되며 신고자 비밀유지 및 신변보호를 철저하게 준수합니다.
인권침해 신고 채널
SKC 인권경영 담당 이메일 접수 (skchumanrights@sk.com)
신고처리 절차
- 신고처리 접수
- 상담 및 조사
- 징계사유 여부
조사
- 징계 심의 및 집행
- 결과 통보 및
사후 재발 방지
제보자 보호
제보자 보호 프로그램
제보자 보호 프로그램 |
- 정당한 제보를 한 이유로 인하여 신분 상의 불이익이나 차별을 받지 않는다.
- 제보로 인하여 불이익 처분을 받았을 경우에는 그 시정과 보호를 인권경영 담당부서에 요청할 수 있으며,
인권경영 담당부서에서는 불이익이 최소화되도록 모든 조치를 취한다.
- 제보자의 신원 및 제보 내용은 본인의 의사에 반하여 공개되지 않도록 철저하게 비밀을 유지한다.
- 제보에 대한 사실 확인과정에서 진술, 자료제공 등의 방법으로 조사에 협조하신 분에 대해서도 동등하게 보호한다.
- 인권침해 행위에 가담하였으나, 본인이 이에 대한 사실을 자진 신고한 경우에는 그 행위에 대한 제재를 감면할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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인권 교육 및 확산
SKC는 구성원의 인권경영 이해도 제고를 위하여 인권경영 교육을 시행하며, 인권경영 정책 수립 내용 및 이행에 대해 다양한 채널을 통하여 공유합니다.
인권경영 추진 계획
- 2021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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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인권경영 체계 수립 (21년)
- 인권경영 선언
- 인권경영 정책 수립
- 인권 침해 처리 채널 운영
- 2022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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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인권경영 시스템 이행 (22년)
- 인권경영 시스템과 제도 고도화
- 인권리스크 평가 및 개선 시행
- 인권경영 위원회 조직 구성 및 운영
- 성과 측정 지표 수립과 측정
- 인권경영 이행 현황 공시
- 2023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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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인권경영 고도화 및 외부 확장 (23년)
- 인권 리스크 이사회 보고 및 의견수렴
- 외부 Networking 확대
- 협력사 대상 인권 가이드 및 지원
22년 인권영향평가 결과
SKC는 2022년 제3자 기관과 함께 첫 인권영향평가를 실시하였습니다. 본 인권영향평가는 UN 인권과 기업 가이드라인을 기준으로 마련된 인권경영 체크리스트를 통한 자체 평가, 제3자 기관의 SKC의 전반적인 인권 수준 자가평가에 대한 신뢰성 및 실효성 검토 과정으로 이루어졌으며, 이를 통해 인권 관련 리스크를 파악하고 내부 실무진과 함께 해결 및 개선방안을 도출하였습니다.
개선과제는 우선 순위와 난이도를 고려하여 단기(22년), 장기(~23년) 과제로 구분하여 추진 계획을 수립하였습니다.
구분, 인권정책 선언 및 내재화, 인권영향평가, 인권경영 시스템 수립 및 이행, 모니터링 및 공시, 고층처리 매커니즘, 합계로 구성
구분 |
인권정책 선언 및 내재화 |
인권영향평가 |
인권경영 시스템 수립 및 이행 |
모니터링 및 공시 |
고층처리 매커니즘 |
합계 |
평가문항 |
15 |
13 |
127 |
20 |
9 |
184개 |
보완사항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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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0 |
12 |
38 |
20 |
3 |
83건(45%) |
단기 개선 과제 |
7 |
3 |
17 |
8 |
1 |
36건(20%) |
장기 개선 과제 |
3 |
9 |
21 |
12 |
2 |
47건(25%) |